티스토리 뷰
목차
이것도 저것도 다 오르고 고물가 시대 이제 시작이에요. 기름값도 아깝기에 우리는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데요. 국가에서 대중교통 환급 제도를 만들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K-Pass 카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일단 K-Pass 카드 신청 방법과 신청 대상에 알아보고 가입 조건, 혜택, K-pass와 기후동반카드 비교, K-pass 카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K-pass 신청 방법
K-pass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온라인 신청
온라인 신청은 K-Pass 패스 홈페이지(korea-pass.kr )에서 가능합니다.
휴대폰과 K-pass 카드 번호(15~16자리)가 필요합니다.
필수 약관에 동의하시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.
※ 카드별 해택보기
오프라인 신청
오프라인 신청은 참여 지자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.
본인 신분증과 함께 K-Pass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합니다.
신청 대상
K-pass 신청 대상 만 19세 이상의 주민등록참여 지자체 거주자 입니다.
현재 K-pass 사업에는 서울, 경기, 인천, 대전, 광주, 대구, 부산 등 전국 7개 광역시와 일부 지방자치단체가
참여하고 있습니다.
가입조건
K-Pass에 가입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.
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
참여 지자체 거주자
19세 이상
혜택
K-Pass 가입자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.
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20%~53% 환급
일반인 20%, 청년 30%, 저소득층 53% 환급
버스, 지하철 등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.
K- Pass 와 기후동반카드 비교
K-Pass 와 기후동행 카드 모두 대중교통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카드 서비스입니다.
그러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
운영 방법: K-Pass 는 정기권 방식 , 기후동행카드는 후불 방
환급 비율 : K-Pass 20~53%, 기후동반카드 10~30%
대상 지역 : K-pass는 전국 지자체 참여 중심,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중심
따라서 K-Pass 는 서울 이외의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더 유리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.
개요
K-Pass는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는 교통카드 서비스입니다.
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운영하는 이 사업에 참여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53%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
K-Pass 패스는 기존의 알뜰 교통카드를 대체하는 새로운 교통카드 서비스입니다.
정기권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
K-Pass는 2024년 5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. 기존의 알뜰 교통카드를 대체하는 새로운 교통카드 서비스로,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운영하는 사업입니다.
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을 수 있어 교통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 K-pass 신청 및 등록 절차, 혜택 등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.